안녕하십니까
이번시간에는 SiriusEditor 에 포함된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해치 (Hatch)
닫힌 폐곡선(Closed figure) 의 형태에 대해서는 해치를 지원합니다. 즉 내부 폐영역에 대한 채우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옵션으로는 해치를 사용할지 여부(True/False)와 모드(현재는 직선만 제공), 각도, 간격, 배제할 영역 크기 등의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예에서는 트루투입 폰트에 대한 해칭을 활성화 한 모습입니다.
앞서 폰트에 직접 해치를 넣었지만, 또다른 해치의 방법은 위와 같이 개체를 선택하고 해치 버튼을 누른 화면입니다. 이 창에서 설정값들을 입력하게 되면 해치를 진행하고 그 결과 개체가 생성되는 방식입니다.
위와 같이 원본이 되는 영역은 남고, 그 영역 정보를 가지고 해치 패턴을 따내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 v0.9 버전에서는 원, 사각형, 폴리라인(Closed)에 대한 해치를 제공하고 있고, 선(Line) 타입만 제공중
2. 그룹및 오프셋 기능
어떤 개체를 반복적으로 가공하고자 할때 이를 복사해서 붙혀넣기 하기에는 그 개수가 많고 정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Sirius 에서는 그룹 + 오프셋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선 반복적으로 배열하고자 하는 개체를 선택하고 개체를 그룹 개체로 변환시킵니다. (개체 트리뷰에서 Group 으로 변환하는 모습)
그룹 개체로 변환이 이루어지면 속성에 Offset Array 이라는 항목이 생성됩니다. 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오프셋 에디터 창이 뜨고 여기에서 원하는 오프셋 위치값들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오프셋 위치정보를 외부에 저장된 파일에서 가져오거(Import)나 내보내기(Export)가 가능하며, Row/Col 개수및 간격을 직접입력할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가로세로 개수및 간격등 정보를 입력하여 오프셋 배열정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해당 오프셋 정보를 가지고 25개의 나선 개체를 만든 모습입니다.
3. 가공 경로 최적화
가공 데이타가 많아지게 되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가공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가공 순서에 따라 같은 데이터라도 어떤 경로는 1분이 걸리고 또 다른 경로는 30초만에도 가공이 될수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포인트(점) 을 이용한 구멍뚫는(Punch) 것이 필요하다고 가정해 보면, 위와같이 일단 점 집합(Points) 개체를 생성합니다.
해당 점 집합 개체는 그룹 개체의 Offset Array 와 유사하게 Vertex Array 항목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면 포인트 집합 에디터 창이 위와 같이 표시됩니다.
많은 데이타의 예를 들고자 하므로, 임시로 만들어 놓은 랜덤 데이타(Generate Random)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임의의 수백개의 점 데이타가 생성됩니다. (외부 파일에서 Import/Export 등도 가능)
이 상태로 가공을 할 경우 수백개의 점들의 위치를 가공하는데 약 40초가 걸린다고 한다면, 이를 10초만에 가공할수있도록 경로를 최적해 해 보겠습니다.
메뉴 목록에서 경로 최적화(Path Optimizer)를 누르면 위와같이 경로 최적화 창에 수백개의 점 위치정보를 시각화한채 표시됩니다.
이때 위의 Start 버튼 을 누르면 경로최적화가 실시간으로 진행됩니다.
최적화 진행과정이 실시간 계산되며, 부과적으로 아래 상태바에는 최적화 전의 전체 경로 길이, 최적화 이후 전체 경로 길이, 최적화로 향상된 효율성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약 334 %의 향상이 있는것이 보이시나요?
이 최적화는 앞서 Group 의 오프셋 에서도 제공하고 있으며, 위와 같이 복잡한 경로를 최적화 해야하는 경우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최적화는 TSP(Travel Saleman Problem)으로 NP 복잡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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