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치 의존적 보정 기법
스캐너는 F-Theta 렌즈를 사용하여 레이저빔을 아주 작은 영역에 모아 큰 에너지를 낼수있는 구조입니다.
결국 다양한 광학 오차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이처럼 필드 영역에서 에너지 손실 오차가 있고 이를 상쇄할만한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상, 위치에 의존적인 파워 보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해당 보상 방식으로는
- 2차원 필드의 영역을 중심에서의 거리값(즉 반지름값)에 스케일 값을 적용해 출력을 변경하는 방법
- 2차원 필드의 영역을 파워 스케일 (power scale factor) 맵을 만들어 가중치를 적용해 이를 근사하는 방법
참고) 렌즈를 바꾼다던지, 레이저 빔의 경로가 변경된다면 이 보정 절차를 새로 해야 겠지요.
2. 속도 의존적 보정 기법
스캐너가 위와 같은 모양 가공을 한다면, 당연히 그 시작 끝 부분에서는 가속, 감속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가감속 영역에서는 레이저 출력펄스를 여러대 더 맞게(!)되고, 결국 의도하지 않은 에너지가 중첩되어 전달되고, 레이저 가공면의 폭도 일정하지 않고, 단위면적당 에너지 밀도(density)도 다르고, 이에 따라 열 에너지가 그 주변에 확산(HAZ 영역 증가)되는등의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연속된 형상(mark, arc, ...)을 가공할지라도 스캐너의 속도는 각 벡터별로 사용자가 다양하게 변경하여 가공할수 있으니 가속 감속이 항상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예 90도 혹은 180도를 꺽어서 움직여야 한다면? (시속 100km/h 달리던 차가 급정거하여 후진을 한다면 당연히 스키드마크가 생기는건 예상해야 겠지요 !)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상 속도에 의존적인 파워 보정이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해당 방식으로는
- 레이저 출력 주파수(Frequency)을 가변하는 방식
- 레이저 출력 펄스폭(Pulse width)을 가변하는 방식
- 레이저 출력 제어용 아날로그 혹은 디지털 출력을 가변하는 방식
- 외부 신호(속도 입력용 엔코더)를 활용해 위 3가지를 적용하는 방식
(참고) 물론 각도가 급격히 꺽이는것은 sky-writing 이란 기법으로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해당 방식은 레이저 출력이 꺼졌다 켜지는 추가시간이 필요하므로 논외로 하겠습니다.
마치며, 레이저 소스의 출력 변경이 위 방식을 대응할만큼 지연(latency)없이 기민해야 가능하며 일부 벤더에서는 벤더고유의 가변방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Hello Sir,
답글삭제I am working at research institute and looking for SL2-100 protocol detail. It only has two lines DataIn+ and DataIn- plus two Lines DataOut+ and DataOut- and supports 20 bit scanner resolution.
Do you have an idea how this protocol looks like and works? Any documentations out there that describes SL2-100 on data level?
Thank you very much,
Krish
krish.brickman@gmailcom
You can buy the SL2-100 protocol document from scanlab.
답글삭제안녕하세요. 블로그 잘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광학계 제어 개발업체를 소개 시켜 줄수 있는지요?
가능하다면 연락부탁드립니다.
메일로 관련 내용을 송부드렸으나, 메일서버에서 거부당했습니다.
제 이메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gnyang@dentium.com
감사합니다.
답장 보내드렸습니다
삭제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간단하게 질문 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는데,
위치 의존적 보정 방법의 2번중 파워 스케일 맵을 만들어서 적용한다는 말씀이 있었는데
이 기능은 혹시 RTC6 보드에서 지원해주는 기능에 대해서 알고 계신것이 있나요 ?
아니면 프로그램으로 별도로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는건가요 ?
해당 기능이 RTC 에는 없는듯 하구요. 스캔랩외의 다른 컨트롤러 제품에서 본것도 같습니다. RayLase 제품이었던거 같은데 한번 찾아보시면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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